험한 시대 건너 가기

치졸한 MBC 탑승 불허, 대통령 전용기가 사유재산인가?

모산재 2022. 11. 10. 12:26

 

언론계, MBC 기자 '전용기 탑승 불가'에 "저열한 정치 공격"

미디어오늘 2022. 11. 10.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 한국기자협회 등 언론현업단체 긴급성명
"전용기 탑승을 윤석열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
"트럼프 복사판" 대통령실 출입기자단 공동대응 촉구도

 

 

대통령실이 11일~16일 윤석열 대통령 동남아 순방 과정에서 '편파방송'을 이유로 MBC 기자 '전용기 탑승 불가'를 통보하자, 전국언론노동조합한국기자협회방송기자연합회한국영상기자협회 등 언론현업단체들이 10일 긴급성명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 언론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다.

언론 현업단체들은 “대통령실이 권력비판을 이유로 특정언론사에 대해 취재 제한 및 전용기 탑승을 배제하는 것은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탄압이자 폭력이며, 헌법이 규정한 언론자유에 대한 명백한 도전”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대통령실은 지난 9일 오후 9시경 MBC 대통령실 출입 기자에게 “MBC의 외교 관련 왜곡, 편파 보도가 반복되어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문자로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이번 탑승 불허 조치는 왜곡, 편파 방송을 방지하기 위한 불가피한 조치”라고 밝혔다.

이에 언론 현업단체들은 “대통령실의 이번 조치는 대통령의 해외순방 욕설 비속어 파문, 이태원에서 벌어진 비극적 참사에 대한 무책임한 대응 등 자신들의 무능과 실정이 만든 국정난맥상의 책임을 언론에 돌리고 일부 극우 지지층을 결집하기 위한 저열한 정치적 공격으로 볼 수 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취재비용은 각 언론사들이 자비로 부담한다”고 밝힌 뒤 “대통령이라는 공적 인물의 공적 책무 이행에 대한 언론의 취재와 감시는 민주주의 기본이다. 마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개인 윤석열의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우려했다.

언론 현업단체들은 “언론자유에 대한 몰지각한 인식수준을 드러낸 윤석열 정부의 폭거는 비판 언론을 '가짜뉴스'로 매도하며 CNN 기자의 백악관 출입증까지 박탈했던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복사판”이라고 우려한 뒤 “당시 미국 언론계는 진보-보수를 가릴 것 없이 트럼프의 언론탄압에 강력한 공동대응에 나선 바 있다”며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의 공동대응을 촉구했다.

언론단체들은 이번 사안을 “진영을 뛰어넘어 언론자유 보장이라는 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정면 도전”으로 규정하고 “오늘 MBC를 겨눈 윤석열 정부의 폭력을 용인한다면 내일 그 칼끝은 언론계 전체를 겨눌 것”이라 경고했다. 이어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이고, 반역사적인 취재제한 조치를 즉시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죄하라”고 했으며 이번 취재제한 조치에 책임있는 대통령실 관계자들의 즉각 파면 조치를 요구했다.

 

 

 

 

 

언론단체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 언론탄압 즉각 중단하라”

경향신문 2022. 11. 10.

 

 

“언론 자유에 몰지각한 인식 ‘폭거’
기자 출입 막았던 트럼프와 복사판
전용기를 대통령 ‘사유재산’ 취급”
오후 대통령실 인근서 긴급 기자회견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방송기술인연합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관계자들이 지난 9월 27일 용산 대통령실 앞에서 윤석열 대통령의 욕설·비속어 논란 책임전가 규탄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문재원 기자

 

 

지난 9일 대통령실은 아세안(ASEAN·동남아국가연합) 관련 정상회의와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참석을 위한 윤석열 대통령의 해외 순방에서 MBC 취재진을 대통령 전용기에 탑승시키지 않겠다고 밝혔다. 언론단체는 대통령실이 대한민국 헌정사에서 유례를 찾을 수 없는 언론탄압을 하고 있다며 비판하고 나섰다.

방송기자연합회, 전국언론노동조합, 한국기자협회, 한국영상기자협회, 한국PD연합회 등 5개 언론 현업단체는 10일 긴급 공동성명을 내고 “윤석열 대통령은 반헌법적 언론 탄압을 즉각 중단하라”고 밝혔다.

대통령실은 지난 9일 대통령실에 출입하는 MBC 기자에게 “대통령실은 이번 순방에 MBC 기자들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허용하지 않기로 했다”고 통보했다. 대통령실은 취재진의 대통령 전용기 탑승에 대해 “외교·안보 이슈와 관련해 취재 편의를 제공해 오던 것”이라며 “최근 MBC의 외교 관련 왜곡·편파 보도가 반복돼 온 점을 고려해 취재 편의를 제공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언론단체들은 대통령이라는 공적 인물의 공적 책무 이행에 대한 언론의 취재와 감시는 민주주의의 기본이라고 지적했다. 단체는 “언론 자유에 대한 몰지각한 인식 수준을 드러낸 윤석열 정부의 폭거는 비판 언론을 ‘가짜뉴스’로 매도하며 CNN 기자의 백악관 출입증까지 박탈했던 트럼프 전 미국 대통령의 복사판”이라며 “진영을 뛰어넘어 언론자유 보장이라는 민주적 기본질서에 대한 정면 도전”이라고 주장했다.

대통령 전용기가 ‘사유재산’이 아니라는 지적도 있었다. 단체는 “대통령 전용기는 국민 세금으로 운영되며, 취재비용은 각 언론사가 자비로 부담한다”며 “대통령 전용기 탑승을 개인 윤석열의 사유재산 이용에 시혜를 베푸는 것으로 착각하는 대통령실의 시대착오적 인식에 경악을 금할 수 없다”고 말했다.

언론현업단체들은 언론계 전체의 공동 대응을 촉구했다. 단체는 “대통령실 출입기자단은 물론 사용자 단체를 포함한 언론계 전체의 공동대응을 강력히 촉구한다”며 “오늘 MBC를 겨눈 윤석열 정부의 폭력을 용인한다면 내일 그 칼끝은 언론계 전체를 겨눌 것이며, 피 흘려 쌓아온 언론자유와 민주주의의 기틀을 무너뜨릴 것”이라고 말했다.

언론단체는 이날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실 인근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예고했다.